posted by jogaq 2022. 6. 5. 16:32


이빨꼬리 (Tooth And Tail)

캐주얼 RTS

걍 너무 갑갑함

모나코 개발했던 포켓워치 게임즈의 최신작. 2017년 나왔다.

게임이 너무 불편하다. 내가 뭐 rts는 별로 안하긴 하지만 솔직히 이게 rts인지도 모르겠다. rts가 뭐지?

병력 쪼개기도 힘들고 화면만 움직일수도 없고 컨도 안되고 그냥 불편함. 캠페인 AI는 뭐 병력 계속 뽑아서 위아래로 몰아치는데, 내가 한쪽 제분소 공략에 나서면 뒤가 항상 털린다. 캠페인은 녹색팀 4번인가 3번인가 미션까지 깨고 관뒀다.

게임에 깊이가 있건말건 상관은 없는데, 내 마음대로 되는것도 없고 그냥 재미가 없어서 못해먹겠다.

그래픽은 요즘 다시봐도 이쁘긴 하다. 포켓워치 신작 나오면 그거나 해봐야할듯.



앤빌 (ANVIL : Vault Breaker)

액션 로그라이트

접싯물에 코박혀서 고문당하는 게임

SKT인가KT인가 희한한데서 나온 한국 게임.

탑뷰에 뿅뿅뿅 쏘면서 돌아다니다가 템먹고 무기먹고 그러는 로그라이트다. 

게임 자체는 걍 할만했다. 막 무기도 여러개고 보스도 여러개고. 솔직히 보스도 그렇고 캐릭터도 그렇고 어디 에셋스토어에서 모델링 가져온것처럼 생겼는데, 어쨌든 막 못만들진 않았음. 기대에 비해 괜찮았던 게임

근데 좀 난이도 설정을 높게 하니까 지랄이 말이 아니다. 몹은 뭔 백날 때려도 안죽고 뭔 벙어력 100%짜리 갑옷이 필템이 되고 그냥 조절을 잘못한듯.

인게임 시간이 흐를수록 몹들이 점점 쎄진다. 리스크오브레인 파쿠리

국모 시민 잡아다가 3인 크로스리뷰 추진했었는데, 나보다 재밌게 하던 주제에들 리뷰에 쓸게 없다고 제출 안했다.



드래곤 퀘스트 빌더즈2 (ドラゴンクエストビルダーズ2
破壊神シドーとからっぽ島)

샌드박스 RPG

일제 마인크래프트

스쿠애니에서 만든 드퀘 스핀오프.

마인크래프트다. 근데 게임 내용 자체는 그보다는 테라리아에 가깝다. NPC 집지어주고 냅두면 일하고 그러는듯.

흙으로 집이라도 하나 지어주면 사람들 몰려와서 앞에 수령님이라도 둔 것처럼 졸라 박수치는데, 보면 걍 웃기다. 맥이는거같다. 우오오오 흙으로 만든 집이라니 스고이~~ 이러면서

게임 분위기 자체가 드래곤 퀘스트 분위기인듯? 캐릭터 디자인도 드래곤볼이고. 별로 취향은 아니다.

멀티가 된다길래 닥붕군이랑 체험하는 느낌으로다가 켜 봤는데, 먼 4-5시간은 해야 멀티가 열린다길래 그대로 접었다. 개 어이털려



디 어센트 (The Ascent)

RPG, 슈팅

보기만 좋은 게임

네온 어쩌구 하는 처음 들어보는 개발사에서 만든 게임.

일단 배경이 엄청 이쁘다.! 막 어디 게임엔진 쇼케이스같은데서 띄워줄거같은 화면이 자주 잡힌다.

총쏘는건 별로 재미없다. 엄폐끼고 사격을 하라는건지 뛰어다니면서 샷건을 쏘라는건지 모르겠다. 엄폐 안하면 금방 죽긴 한다. 근데 숨어서 찍찍 쏘기만 하면 드럽게 재미없는걸.

시민 한다길래 뭔 에일리언 스웜같은 코옵 슈터인줄 알고 같이하자고 했는데, 전혀 아니었다.

배경설정같은게 많긴 한데, 고유명사만 시도때도없이 찍찍 튀어나와서 뭔소린지도 모르겠다. 아마 번역 문제 같은데, 멀티로 한다고 더 정신없어서 전혀 못알아들었다.

멀티로 하면 NPC랑 말하고 있을 때 웃기다. NPC랑 말 안하고 있는 다른 사람은 이동이 자유라서, 옆에서 정신사납게 굴 수 있다.

전투만 좀 더 짧았으면 맵구경하는 느낌으로다가 더 했을듯. 전투 딱히 재미도 없는데 계속 들이밀어서 화딱지난다.



노바디 세이브스 더 월드 (Nobody Saves The World)

Co-op RPG

이런류 게임들 중에선 1티어

예전에 과카밀리 시리즈 만들었던 곳에서 낸 코옵 게임.

게임 자체가 뭐 코옵으로 해야만 깰 수 있다 본연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런거보다는 걍 코옵으로 하기 딱 좋은 정도인듯. 과카밀리마냥.

주인공이 뭐 이런저런 생물들로 변신해서 적들을 물리친다. 생물마다 레벨업같은게 있어서 이것저것 돌아가면서 키우는게 꽤 재밌다. 스킬에 뭐 보석같은거 박아서 커스텀도 하고 그런다. 어센트보다 재미있다.

생물마다 기믹이나 퍼즐같은게 있는데 활용도 꽤 잘 하고 그랬던 느낌. 

게임 분위기는 뭐 미국 애니메이션식 허무개그 이런건듯. 헐랭~

시민이 엔딩보기 귀찮다그래서 관뒀다. 조루쉑